자동차 구경기

볼보 XC90 T8 리뷰 '시간이 흘러도 강력한 이유'

DJ CAR 2023. 8. 31.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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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렸을적 중학교 당시에 제가 정말 좋아했었던 차량을 꼽는다면 항상 볼보 XC90이었는데요.

2015년에 2세대 모델이 처음 나왔을 당시 저는 보자마자 '이 디자인은 혁신이야'하고 놀랐던 기억이 아직까지 떠오릅니다.

 

 

 

 

그로부터 8년이 지난 현재 당시에 정말 좋아했었던 볼보 XC90이 여전히 부분변경을 한후 그대로 저에게 모습을 보였는데요.

오늘은 일반적인 XC90이 아닌 최상위급 모델인 2023 볼보 XC90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T8을 리뷰해보려고 합니다.

 

 

 

볼보는 이전까지 차량명 뒤에 디젤은 D, 가솔린은 T라는 네이밍을 뒤에 기통수를 이야기했던 숫자와 함께 사용했었습니다.

그리고 마일드 하이브리드 모델로 바뀌면서 B라는 이름으로 대부분 변경되었지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여전히 T라는 엠블럼을 사용하고 있죠.

 

 

 

 

제가 볼보 XC90의 디자인을 혁신이라고 느꼈던 이유는 바로 이 묠니르 헤드램프에 있습니다.

2세대 볼보 XC90에 처음 적용되어 지금까지 모든 모델에 이 디자인을 사용하고 있는데 어떻게보면 이 램프 하나 덕분에 지금의 볼보가 되었을 정도로 상상 이상으로 큰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죠.

 

 

 

컨티넨탈 프리미엄 컨택트 6 타이어가 장착된 21인치 8-멀티 스포크 블랙 다이아몬드 컷 휠은 XC90에서도 상위급 모델에서 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크고 화려하면서 거침없이 달릴 것 같은 이 디자인은 볼때마다 우아함에 감탄하죠.

 

 

 

저는 항상 XC90에 화이트 컬러를 보고 있으면 날개를 우아하게 펼친듯한 백조를 떠올렸는데요.

지금봐도 특유의 아우라가 고급스러우면서 아름다움을 잘 전달해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디자인은 2세대 전기형 모델과 동일하고 여기에 머플러 디자인만 비노출형으로 변경되었죠.

크롬을 적당히 사용한 덕분에 볼때마다 기품이 넘치는듯한 인상을 전해주고 있습니다.

 

 

 

테일램프는 볼때마다 큰 크기를 가진 덕분에 시인성은 물론이고 멀리서봐도 볼보 XC90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는듯 합니다.

화려함보다는 수수한 멋을 볼보가 디자인 방향성을 참 잘잡은 것 같네요.

 

 

 

외관과 마찬가지로 실내에서도 볼보 XC90이 기본적인 디자인 틀을 구축했다고 할 수 있는데요.

현재 디자인을 기반으로 나중에 출시된 모든 모델에게 선한 영향력을 제공해줬죠.

 

 

 

세로형 디스플레이를 처음보았을 때 저는 얼마나 감탄했는지 모릅니다.

당시에는 정말 어마어마하게 아름다웠는데 이제는 꽤 적응이 되어서 익숙한 볼보의 인테리어라고 느껴지네요.

 

 

볼보 차량들의 특징이라면 가죽시트의 질감이 동급중에서도 상위 혹은 그 이상이라고 느껴지는데요.

2열에서도 이러한 부분이 잘 드러났고, 무릎 공간또한 가족용 SUV로 활용하기에 충분한 모습이죠.

 

 

 

현재 모델은 7인승이지만 전시되었을 때에는 사람들이 많아 직접 3열을 개방할 수 없었습니다.

3열을 폴딩한 상태에서 트렁크 공간은 골프백 4개가 들어가고도 남을정도로 넓더군요.

 

 

차량의 풀네임은 볼보 XC90 T8 AWD 리차지 얼티밋 브라이트입니다.

2리터 싱글터보 가솔린 엔진에 전기모터가 결합되어 합산 출력은 462마력에 엔진 기준으로는 40.8kg.m의 최대 토크 수치를 가지죠.

 

 

 

 

T8의 특징적인 부분이라면 배터리와 전기모터의 성능을 부분변경때 올려 지금과 같은 모델이 되었는데요.

덕분에 초기형 T8 모델과 상당부분 차이를 보여주죠.

 

 

 

오늘은 볼보 XC90 T8 모델을 만나보았는데요.

제가 항상 말씀드리지만 저는 볼보 XC90을 T8만 타보지 못했습니다.

 

 

그렇기에 T8에만 적용되는 에어 서스펜션의 그 느낌을 너무나도 알고 싶은데 현실이 그렇지 못해 항상 아쉽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지금도 초기형 T8 엑설런스 모델을 볼때마다 어찌나 시선이 가던지 정말 볼때마다 감탄의 연속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군가는 볼보에 1억이라는 가격을 보고 많이 놀라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건 단순히 볼보의 SUV가 아닙니다.

 

 

 

이는 볼보가 하고 싶었던 것, 할 수 있는 것을 모두 담은 브랜드를 대표하는 가장 고급스러운 SUV입니다.

여기에 T8은 XC90 모델들중에서 유일하게 에어 서스펜션이 적용된 차량이죠.

 

 

 

올해중에 2차 부분변경 모델이 나온다는 이야기는 들리지만 아직 별다른 정보가 없기에 이 부분은 같이 지켜봐야할 것 같네요.

8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지만 여전히 참 멋스러운 것 같네요.

 

 

 

 

오늘 리뷰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사진, 글: DJ

 

 

 

본 포스팅은 차량을 직접 촬영하여 솔직한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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